나라별 행운/불행의 숫자 알아보기

나라별 행운/불행의 숫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 원스탑코리아입니다. 오늘은 나라별 행운/불행의 숫자 알아보기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좋아하는 숫자 혹은 싫어하는 자신만의 숫자가 있으신가요? 개개인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나라별로 행운과 불행으로 여기는 숫자가 조금씩 다른데요. 오늘은 한국부터 베트남까지 어떻게 다른지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행운의 숫자 3,7 / 불행의 숫자 4)

한국에서는 흔히 3, 7을 행운의 숫자로 생각하거나 긍정적인 의미라고 봅니다. 특히나 3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은 삼 세판, 삼 세번, 셋째 딸 세 가지 이유 등이 자주 사용되며 행운과 긍정의 숫자로 여깁니다. 7역시 마찬가지로, 칠월 칠석, 북두 칠성 등 숫자 7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불행의 숫자 4는 죽을’사(死)’와 발음이 같아 불행한 숫자로 여겼습니다.

중국 (행운의 숫자 8,88,9 / 불행의 숫자 4)

중국에서 8의 발음은 ‘바아-‘입니다. 발전과 부를 의미하는 뜻의 発(파)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숫자가 되었습니다. 9를 좋아하는 이유는 가장 높은 숫자로서 영원을 의미하는 발음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황제만 사용할 수 있는 숫자이기도 했습니다. 불행의 숫자 4는 한국과 같은 이유로 불행의 숫자가 되었습니다.

일본 (행운의 숫자 7, 8 / 불행의 숫자 9)

일본에서 8이 행운의 숫자인 이유는 중국의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8은 무한대 (∞)의 의미도 가지고 있어 자손이 퍼지고 번영한다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는 동양권에서 공통적인 이유로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불행하게 받아들여집니다. 9는 서양의 영향으로 불행하다고 여겨지는데요. 그래서 일본에서 <4+9=13>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13’역시 이런 이유로 병원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국 (행운의 숫자 7 / 불행의 숫자 13,6)

미국의 행운의 숫자 7은 예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세계를 만들어 낸 7일을 신성하고 특별한 날이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국가 대부분은 7을 같은 이유로 신성하고 행운의 의미를 가진 숫자로 생각합니다. ’13’역시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불행한 숫자가 되었습니다. 예수가 십자가에 걸려 죽은 날이 13일의 금요일이기 때문이지요. 6은 짐승 또는 사탄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불행하고 불길한 숫자가 되었습니다.

베트남 (행운의 숫자 9 / 불행의 숫자 3)

베트남 소설 속에는 음양오행의 5, 동서남북의 4를 더하면 9가 되는데 9는 삼라만상 모든 것을 망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행운의 숫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베트남과 태국에 여행 가보면 333맥주라는 유명 맥주가 있는데요. 이 맥주 역시 3+3+3=9로 행복하고 긍정적인 뜻을 가진 맥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한국과는 반대로 베트남에서 3은 불행의 숫자입니다. 3명이 있을 때 같은 하나의 불로 담배에 불을 붙이자 그중 한 사람이 불행하게 되었다는 미신으로부터 비롯된 믿음이라고 합니다!

태국 (행운의 숫자 9 / 불행의 숫자 6)

태국에서는 9를 ‘까오’라고 발음합니다. 태국 단어 가운데 발전하다, 나아가다는 뜻을 가진 <까오나>와 비슷하여 행운과 발전을 상징하는 숫자가 되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6은 ‘혹’으로 발음되는데요. 태국어 단어 중에 넘어지다, 자빠지다의 의미를 가진 <혹롬>과 발음이 유사하여 실패하거나 불행하다는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각 나라별 행운/불행의 숫자를 알아보았습니다 🙂
동양권은 대체적으로 불행의 숫자를 4로 꼽았는데요. 모두 죽을사(死)때문에 불행의 숫자로 인식하고 있네요!

또한 중국과 태국의 예시를 보면 비슷하게 발음되는 단어의 뜻과 숫자가 관련지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언어가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나라별 행운/불행의 숫자 알아보기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대한민국 대표 번역회사 원스탑코리아
http://1stopkorea.co.kr/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