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이름 영어 유래 를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은 어떤 요일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한 주는 시작을 알리는 월요일부터 마무리하는 일요일까지!
일주일은 총 일곱 번의 요일이 계속 반복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영어로는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이죠.
이렇게 요일 이름 영어 유래 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요일 이름 영어 유래 그리스로마신화에 뿌리를 둔다
한국에서는 오행(불, 물, 나무, 쇠, 흙)에 해와 달을 합쳐 월화수목금토일이라는 요일의 이름이 붙게 되었는데요. 영어의 요일은 한국과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릅니다.
요일의 영어 이름은 그리스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요일은 태양계 행성, 위성의 날이기도 합니다.
과연 각각의 요일이 어떤 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요?
Monday(월요일)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달의 여신 셀레네 ‘Luna’가 등장합니다.
이 ‘Luna’를 게르만족이 침략하면서 자신들만의 용어인 ‘Mane’으로 바꿔 부른 것이 지금의 ‘Monday’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을 달의 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도 월요일은 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죠. 한자로 월요일은 ‘月’이라고 쓰는데 ‘달’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Tuesday(화요일)
월요일이 ‘달’의 날이었다면, 화요일은 ‘화성의 날’이라고 합니다. 그리스 로마인들은 붉은 화성을 두려운 존재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화성을 전쟁의 신의 이름인 ‘Mars’의 이름을 붙여 부르곤 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게르만족이 자신들이 믿는 전쟁의 신의 이름을 따서 ‘Tyr’라고 부르다가 현재의 ‘Tuesday’라고 부르게 되었답니다.
Wednesday(수요일)
수요일은 ‘수성의 날’로 그리스 로마인들은 전령의 신인 ‘Mercury’의 이름을 붙여 불렀습니다. 게르만족이 ‘Mercury’ 대신 자신들의 게르만 신화에 등장하는 왕이자 폭풍의 신 ‘Woden’의 이름을 붙여 바꿔 부르면서 이 이름이 오늘날의 ‘Wednesday’로 자리 잡았답니다.
여기서 ‘Woden(오딘)’은 어딘가 좀 익숙한 느낌이죠~? 게르만 신화에 등장하는 폭풍의 신 오딘은 마블 시리즈에 등장하는 토르의 아버지 오딘이기도 합니다.
Thursday(목요일)
목요일은 ‘목성의 날’입니다. 목성은 태양계의 별 중에서도 가장 큰 크기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왕이면서도 천둥의 신인 ‘Jupiter’로 불렸으나 게르만족은 게르만 신화에 등장하는 천둥의 신인 ‘Thor’로 바꿔 불렀습니다. 이 이름이 시간이 흐르면서 ‘Thursday’로 변환되었습니다.
천둥의 신 ‘Thor’ 역시 마블 시리즈에 등장하는 천둥의 신 토르라는 사실!
Friday(금요일)
금요일은 ‘금성의 날’로 불립니다. 매우 아름답고 신비로운 빛이 나는 금성은 그리스 로마신화의 아름다운 사랑의 신 ‘Venus’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게르만족은 게르만 신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신 ‘Freya’의 이름으로 바꿔 불렀고 현재의 ‘Friday’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Saturday(토요일)
토요일은 ‘토성의 날’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농사의 신 ‘Saturn’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재밌는 점은 농사의 신 ‘Saturn’은 북유럽에서도 숭상받는 신이기에 그 이름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불리다가 지금의 ‘Saturday’로 자리잡게 되었답니다.
Sunday(일요일)
일요일은 ‘태양의 날’로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태양의 신 ‘Sol’의 이름을 붙여 불렀습니다. 태양의 신 Sol은 로마의 토착 인으로서 제정시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로마의 주신으로 각광받았습니다.
태양은 고대의 로마부터 숭배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Sunday를 한 주의 시작으로 여기곤 했습니다. 이교도들은 태양의 날을 ‘dies solis’이라 불렀습니다. 이를 번역해보면 ‘day of sun’으로 지금의 ‘Sunday’의 유래가 된답니다.
대한민국 대표 번역회사 원스탑코리아
http://1stop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