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vs 애플 재미로 보는 글로벌 라이벌

삼성 vs 애플 재미로 보는 글로벌 라이벌

안녕하세요. 원스탑코리아입니다.

코카콜라와 펩시는 반세기가 넘는 라이벌 관계로 서로 디스하는 유쾌한 광고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관계속에서 코카콜라와 펩시는 서로가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정도로 탄탄한 라이벌 관계가 형성되면서 음료 시장의 막강한 파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 두 브랜드처럼 서로를 의식하며 라이벌 관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벌

[명사] 같은 목적을 가졌거나 같은 분야에서 일하면서 이기거나 앞서려고 서루 겨루는 맞수

Marvel vs DC

DC 코믹스와 MARVEL은 미국 만화 시장을 이끄는 양대 산맥인데요. 캐릭터들의 다양성과 서로 다른 세계관이 매력을 더해 팬들을 사로잡는 원동력이었답니다. 이 거대 회사들의 막강한 콘텐츠 힘은 이제 영화계도 흔들고 있는데요.

MARVEL의 경우 <아이언맨> 시리즈가 전 세계에서 메가 히트를 기록하며 MARVEL의 저력을 알렸는데요. 뒤이어 <어벤저스>, <캡틴 아메리카>등 모든 히어로 시리즈 영화가 성공하며 승승장구를 달리고 있답니다.

DC 코믹스는 마블보다 먼저 영화에 뛰어들어 <슈퍼맨>과 <배트맨>이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마블 시리즈에 밀리며 주춤했던 최근 DC 코믹스의 빌런 캐릭터 <조커>가 영화로 만들어지면서 전 세계 인기를 휩쓸었죠. 또한 아카데미에서 남우주연상과 음악상을 수상하며 DC 코믹스의 명성을 다시 한번 알렸답니다.

STARBUCKS vs DUNKIN’ DONUTS

1971년 설립된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적인 커피전문점으로 성장했습니다. 독자적인 커피문화를 만들며 성장한 스타벅스는 경쟁자가 많죠?

그중 던킨도너츠는 스타벅스와 전혀 다른 분위기로 오랜 경쟁 체제를 이룬 곳이랍니다. 1950년에 설립된 던킨도너츠는 지극히 미국적인 기업으로 미국인들에게는 친숙한 브랜드인데요. 그만큼 충성스러운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처음에는 스타벅스와 공존하며 성장한 브랜드랍니다.

하지만 “America Runs on Dunkin”광고로 두 브랜드의 사이가 달라졌는데요. 던킨은 이 광고 이후 스타벅스와의 전쟁 선포를 하게 된 것이죠.

조시적이며 시크한 분위기의 스타벅스와 이와는 전혀 다른 지극히 미국적 분위기의 브랜드로 다가간 던킨 도너츠, 수익은 스타벅스가 크게 앞서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던킨 도너츠는 스타벅스와 함께 미국 커피 시장을 이끌고 있답니다.

MCDONALD’s vs BURGER KING

햄버거 명가들의 라이벌전은 코카콜라와 펩시,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와 함께 미국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큰 라이벌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햄버거 하나로 전 세계적인 체인점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는 맥도날드와 버거킹이랍니다.

햄버거 하나에만 몰두한 두 기업, 맥도날드와 버거킹은 오랜 기간 라이벌로서 서로를 끊임없이 괴롭혔는데요. 특히나 광고에서 보여주는 두 기업의 반응들은 보는이들 마저도 유쾌하게 만들정도로 창의적이랍니다.

각 브랜드만의 햄버거 맛은 전 세계적으로 두텁게 팬층을 나뉘어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맥도날드는 미국 내 어떤 패스트푸드 체인점 보다 시가 총액이 높답니다. 뒤를 이어 버거킹이 품질과 가격으로 맥도날드의 패권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에 조금 더 미래에는 맛과 품질로 승부하고 있는 버거킹이 국제적인 명성을 더 쌓을지도 모르겠네요.

SAMSUNG vs APPLE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야 될 피수 제품이 되면서 삼성전자와 애플은 전 세계 시장에서 라이벌로 떠오른 기업인데요.

두 기업의 경쟁은 제품에서 나아가 “특허 전쟁”으로 불릴 정도로 세계 시장에서 큰 관심과 변화를 일으키며 크게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한 변화 덕택에 삼성과 애플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제품들을 보유한 대기업으로 충성스러운 고객층을 가지고 있죠. 성장의 밑바탕은 두 기업의 다른 전략에서 비롯되었는데요. 삼성의 사업 모델은 공급망을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생산량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춰왔으며, 애플은 제조 등 요소를 아웃소싱하면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집중하는 사업 전략을 세웠답니다.

앞으로도 두 기업은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부딪힐 텐데요. 다음 제품에서의 승자는 누구일지 궁금하네요.

세계 많은 기업들 중 명실상부 라이벌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서로가 좋은 제품을 만들게 되는 라이벌 관계라면 소비자로서 언제나 환영이죠? 좋은 라이벌 관계로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더 나은 미래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원스탑코리아 http://1stopkorea.co.kr/contact/

원스탑코리아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1stopkorea

고객센터